- 박람회에 대한 정보는 물론 청소년의 넘치는 끼와 재능 선보여
[컨슈머타임스 김동역 기자] 여성가족부와 부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부산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가 개막을 하루 앞두고 캐릭터와 유튜브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새로운 100년, 이제는 청소년이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의 취지에 맞게 청소년과 박람회를 대표할 수 있는 캐릭터를 제안하는 '캐릭터'와 박람회의 정보를 청소년의 시각으로 풀어낸 '유튜브'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재미있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다수 응모됐다.
캐릭터 부문┃대상 '청소년들과 함께 성장하는 반디'
캐릭터 대상에는 박서윤의 '청소년들과 함께 성장하는 반디'가 최종 선정됐다. '반디'는 노란 옷에 앙증맞은 빨간색 모자를 쓴 캐릭터로 앞으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성장할 청소년을 상징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더불어 시상금 1백만 원이 수여된다.
캐릭터 부문┃우수상 '송이' 및 'DO! 드림 프렌즈'
우수상에는 총 2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먼저 신주희의 '송이' 캐릭터는 꽃송이를 형상화한 캐릭터로 마치 한 송이의 꽃이 피어나듯, 청소년의 꿈도 이뤄지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어 이은빈의 'DO! 드림 프렌즈'는 꿈을 향한 여행을 시작하는 청소년을 위한 드림팀을 상징한다. 우수상 수상자인 신주희, 이은빈에게는 한국청소년진흥원 이사장상과 시상금 5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유튜브 부문┃대상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에 놀러오세요'
박람회를 홍보하기 위한 영상 콘텐츠를 선정하는 유튜브 부문 대상에는 이민재의 작품이 선정됐다. 이 작품은 화려한 타이포그래픽으로 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주목도 있게 전달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 수상자인 이민재에게는 여성가족부 장관상과 함께 시상금 1백만 원이 함께 주어진다.
유튜브 부문┃우수상 '주라주라', 몸은 떨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총 2건의 작품이 선정된 우수상에는 먼저 총 7명의 청소년이 등장해 개그우먼 김신영의 인기곡 '주라주라'를 개사해 비대면 박람회에 정보를 댄스와 함께 재미있게 전달한 △김예린 팀(대표)이 뽑혔다.
또, △오현주 팀(대표)은 서울, 전라도, 강원도 각지에서도 온라인 박람회를 함께 즐기는 모습을 연출해 우수상의 영예를 동시에 얻었다. 우수상 두 팀에게는 한국청소년진흥원 이사장상과 시상금 5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박람회 관계자는 "이번 사전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들의 열정과 박람회에 대한 애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오는 10일 시작될 박람회에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풍성하게 마련한 만큼 청소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집에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