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타임스 한행우 기자] 알면서도 챙겨 쓰기 힘든 게 통신사 멤버십 혜택이다.
수십 개에 달하는 제휴사를 외우기도, 매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도 어려운 노릇. 게다가 '월 1회 제한', '1일 1만원 제한' 등 각종 단서조항까지 고려하면 적재적소에서 혜택을 '찾아먹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준비했다. '통신3사 멤버십 혜택 한 눈에 비교하기'. 통신사 '호갱'(호구+고객) 탈출의 첫 걸음으로 주어진 멤버십 혜택부터 남김없이 사용해보자.
◆ 제휴사 개수 SKT가 단연 1등…외우기도 어려워
업계 1위답게 제휴사 개수는 단연 SK텔레콤이 압도적으로 많다.
카드종류는 크게 모바일 콘텐츠 할인에 최적화된 'T플', 1+1 혜택이 주를 이루는 '커플', 주유 혜택 등 실속을 챙길 수 있는 '리더스' 3가지로 나눠 선택의 폭을 넓혔다.
멤버십 공통 혜택은 크게 △외식 △영화 △패션∙뷰티 △쇼핑 △자동차 △생활레저 △교육 △금융 8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우선 VIP는 불고기브라더스에서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회원은 15%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면 15% 저렴하게 식사할 수 있다. VIPS에서는 VIP 20%, 일반은 10%로 차등 적용된다. TGI레스토랑 15%, 베니건스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라상에서 VIP는 1000원당 150원을, 일반회원은 100원 할인이 가능하다. 뚜레쥬르에서는 15% 할인이 적용되니 기억해두자. 신라명과에서는 1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할리스커피에 들린다면 오전에는 20% 할인이 가능하지만 오후에는 무료 사이즈업만 가능하니 지갑 사정에 따라 시간을 조정하는 게 좋다.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싶다면 연인을 대동하는 게 좋다. 커플에게는 아메리카노가 1+1이다. 코코브루니에서는 10%, 스무디킹에서는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폴바셋 커피는 20% 저렴하게 맛볼 수 있으니 매장을 발견하면 들어가보는 것도 좋겠다.
미스터피자에서는 15%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역시 연인과 함께 가면 20%로 할인율이 뛴다. 도미노 피자에서 일반회원은 15%, VIP라면 30% 할인이 가능하다. 피자헛은 동일하게 15% 할인율이 적용된다.
VIP라면 영화는 꼭 1년에 6회 이상 챙겨보자.
CGV와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에서 연 6회 영화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일반회원도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예매하면 2000원 할인혜택이 적용된다.
미용실 혜택도 3사 중 단연 1등이다.
준오헤어와 박승철헤어에서 각각 15%, 20% 저렴하게 머리를 손질할 수 있다. 최가을 헤어드레서에서는 25%가 적용된다.
CU편의점에서 결제하면 1000원당 100원이 할인된다. 미니스톱에 간다면 모바일카드를 이용해야만 15% 할인이 가능하다. 같은 SK계열의 11번가에서는 '쇼킹딜앱' 이용시 11%, 모바일 11번가 이용시 11%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다.
이마트에 간다면 '짝수'달을 기다리자. 신세계상품권을 VIP는 10%, 일반회원은 5%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 VIP라면 워커힐 면세점에서 15%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호텔∙레저 시설 제휴도 3사 중 가장 광범위해 야외활동을 즐기는 소비자에게 추천할만하다.
롯데월드와 서울랜드 자유이용권이 각 40%씩 할인된다. 서울랜드에서는 동반 1인의 이용요금까지 30% 깎아준다. 원마운트 워터파크는 58%로 할인율이 높다. 스노우파크는 46%다. 골프 마니아라면 핀크스 골프클럽을 찾아보자. SKT 회원은 그린피가 1인당 2만원 저렴하다.
대명오션월드를 이용한다면 멤버십 홈페이지에서 미리 온라인 예약을 하자. 회원과 동반자 모두 할인해준다. 아코르호텔에 묵는다면 10% 할인과 무료 객실 업그레이드, 무료 체크아웃 연장으로 편의를 누릴 수 있다.
영어공부가 절실하다면 통신3사 중 SKT가 가장 유용하다.
파고다어학원에서 VIP와 일반회원에게 각각 10%, 5% 할인혜택을 준다. 다이렉트 잉글리쉬 신규 수강생은 수강료를 5% 깎아준다. 스피쿠스 전화영어도 주니어코스 전과정 10%, 동영상 5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 KT, 꼭 필요한 브랜드들로 알차게 구성
KT의 경우 연간 이용금액 100만원 이상이면 VIP등급이 된다. 꼭 확인해보자. VIP라는 사실 조차 몰라 다양한 혜택을 놓치고 있는 소비자가 적지 않다.
VIP이면서 영화를 즐겨보는 소비자라면 CGV를 적극 공략하자. CGV에서 연 12회 영화를 공짜로 볼 수 있다. 일반회원은 최대 2500원 깎아준다. CGV골드클래스에서도 1년에 12번 표 값을 55% 할인해준다. 메가박스에서는 1000원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KT는 제휴사 수는 SKT에 비해 적지만 알차다는 인상을 받았다. 생소한 제휴사가 거의 없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브랜드들이 포진해 있어서다.
패밀리레스토랑 VIPS에서 VIP는 20%, 일반회원은 10% 할인이 가능하다. 아웃백은 등급에 관계없이 15%다. 세븐스프링스와 베니건스, 불고기브라더스 역시 등급과 상관없이 20% 저렴하다.
도미노피자와 미스터피자, 피자헛,파파존스, 빨간모자피자, 피자헤븐 등 대부분의 피자가게를 모두 15%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KFC도 할인율이 같다. 단 VIP라면 파파존스를 이용해보자. 30% 할인 받을 수 있다.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라상의 할인율은 SKT와 동일하다. 뚜레쥬르에서는 VIP 15%, 일반 10% 각각 깎아준다. 신라명과와 브레덴코는 10%다.
스타벅스 애호가라면 KT를 추천한다.
VIP라면 통합 연 12회 무료 음료가 제공된다. 일반회원은 무료로 사이즈업이 가능하다. 배스킨라빈스에서도 VIP는 통합 연 12회 더블주니어가 무료다. 던킨도너츠에서 VIP는 연 12회 모닝콤보 무료와 상시 15% 할인혜택을 받게 된다. 일반회원은 10%다.
콜드스톤 15%, 카페드유중은 10% 할인된다.
편의점은 어디를 가도 무방하다.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바이더웨이 모두에서 동일하게 15%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서울랜드는 최대 4인까지 혜택이 넓게 적용된다. 자유이용권 40% 할인혜택은 물론 동반 3인까지 할인혜택을 받는다. 업체별로 할인율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마트에서 장을 보면 최대 1만원까지 할인된다. 잡화브랜드 루이까또즈에서도 5%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ABC마트에서도 추가 5% 할인이 들어간다.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화장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글로시박스를 이용해봐도 좋다. 최대 20% 할인이 적용된다. 오피스웨이에서도 사무생활용품을 5% 할인해준다. 온라인쇼핑몰 오가게와 하프클럽에서도 3%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KT만의 독특한 멤버십 혜택은 결혼정보회사 '닥스클럽' 할인이다. VIP는 10%, 일반회원은 5%가 적용된다. 결혼정보회사 가입비용이 부담되는 소비자라면 노려볼만하다.
제오헤어와 준오헤어, 박준뷰티랩을 이용할 때도 KT 멤버십 회원임을 잊지 말자. 각각 20%, 15%, 2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다.
KT금호렌터카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VIP회원이라면 제주도에서 53~70% 할인혜택을 받는다. 내륙에서는 주중 45%, 주말 40%다. 일반회원도 비슷하다.
◆ "가입자 지키려 멤버십 혜택 강화 총력"
LG유플러스는 제휴서비스가 SKT와 KT 대비 가장 미비했다.
우선 CGV에서 격월 1회, 1년에 총 6회 영화 무료관람이 가능하다. 메가박스에서는 1000원 할인되지만 1일 1회, 월 4회로 제한된다. 단 VIP라면 CGV와 메가박스 모두에서 월 1회, 연 12회 영화관람이 무료다.
편의점은 GS25 1곳에서만 15%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에서는 1000원당 1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역시 1일 1회로 제한된다. 스타벅스와 카페드롭탑에서 1일 1회 음료 무료 사이즈업이 가능하다.
TGIF레스토랑에서는 20% 할인율이 적용된다. 캘리포니아피자키친 20%를 제외하면 미스터피자, 도미노, 피자헛, 파파존스, 빨간모자피자 모두에서 동일한 15% 할인율이 적용된다. 단 VIP라면 미스터피자에서 20%, 파파존스에서 30%로 할인율이 높아진다.
캐리비안베이도 3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랜드 자유이용권은 40% 저렴하다. 동반 1인까지 30% 저렴한 가격을 적용 받는다.
타사 대비 가장 눈에 띄는 건 같은 그룹계열 LG생활건강 할인혜택이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 1위 더페이스샵 제품을 15% 할인해준다. LG생건 특가몰에서도 화장품 등을 15%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다. VIP라면 LG생건 특가몰을 20%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화장품에 특히 관심이 많은 소비자에게 단연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한때 주춤했던 통신사별 멤버십 혜택이 강화되는 추세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한 관계자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보조금 등의 혜택이 줄어들자 회사 별로 가입자 지키기 차원에서 멤버십 혜택에 신경 쓰고 있다"면서 "더해지거나 없어진 멤버십 혜택을 꼼꼼히 확인해서 잘 활용하면 알뜰한 소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